경영학에선 ‘리더십 스타일’ 연구를 꽤 한다. 조직의 리더가 구성원의 사기 앙양 내지 동기부여를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탐구하는 과정에서 나온 연구들이다. 오늘날 매우 복잡한 연구들이 상당히 많이 나오고 있으나, 그 중 가장 기본적인 리더십 스타일에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있다. 제임스 M. 번스 교수의 (1978)에 나온다. 원래 하버드대 정치학 박사 출신의 정치학 교수가 제시한 이론이 마치 경영학 이론처럼 수용된다.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이란, 말 그대로 리더가 조직 구성원들과 ‘거래하듯’ 교류하면서 조직을 ‘합리적’으로 이끄는 것이다. 리더는 구성원에게 들인 비용과 구성원의 노력 및 성과를 비교해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제공한다. 이로써 조직이나 리더가 의도하는 목표 달성을 위해 전체 조직을 이끌어 나간다. 반면,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은 그보다 통 큰 차원에서 장기적 목표나 공동체의 사명감을 강조하면서, 리더와 구성원 간의 유기적 상호작용 및 내적 성숙을 중시한다. 그 과정에서 리더와 구성원들이 서로 신념, 욕구, 가치관 등을 변화, 조직에 자발적으로 헌신하도록 관계나 분위기를 바꿔나간다.
편의상 이 두 유형을 비교하자면, 전자가 하위 관리자에게 필요한 리더십 스타일인 반면, 후자는 최고경영층에 필요한 리더십 스타일이다. 전자는 합리적 계산에 토대한 리더십이라면, 후자는 정서적 공감에 기초한 리더십이다. 또, 전자가 돈이나 승진 등에 기반한 외재적 동기부여를 강조한다면, 후자는 의미나 사명 등을 중시하는 내재적 동기부여 방식이다. 핵심적 요소들로는, 전자는 성과에 따른 보상과 예외 관리를 들 수 있고, 후자는 모범적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지적 자극, 개별적 배려 등이다.
굳이 이런 이론을 들추는 것은, ‘윤석열과 이재명은 어찌 그리도 다른가?’ 하는 의문 때문이다. 윤석열과 그 일당은 겉으로는 ‘공정과 상식, 자유민주주의’를 밥 먹듯이 자주 말했지만, 속으로는 장기집권과 범죄은폐를 의도한 내란 및 외환을 통해 온 나라를 말아 먹으려 했다. 반면, 이재명은 온갖 검찰 수사로 구속 위기를 넘기거나 목에 칼이 들어오는 등 생명의 위협까지도 아슬아슬 넘기면서 마침내 당당한 대통령으로 우뚝 섰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그간 윤석열은 거래적 리더십의 표본을, 이재명은 변혁적 리더십의 표본을 보여주었다. 인사관리, 의사결정, 기자회견, 책임정치 등 몇 가지 차원만 따져보자.
윤석열은 인사관리를 할 때, 철저하게 계산적으로 접근했다. 자신과 아내의 잘못이나 범죄 행위를 잘 덮어주고 향후 장기집권 구상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들에게는 돈과 권력을 쥐어 주었다. 청문회 과정에서 ‘도무지’ 적합하지 않다고 판명이 되어도 ‘무대뽀’였다. 성과-보상의 거래적 관계가 잘 먹히지 않을 때는 곧잘 ‘격노’했다. 이 ‘격노의 정치’를 펼치면 다시 거래적 관계들이 재정비(땜질)되곤 했다. 국가의 중요 의사결정을 하는 국무회의에서는 ‘혼자서’ 말을 독점하는 스타일이었고, 국무위원들은 종종 단순한 거수기 역할만 했다. 기자회견(도어스테핑 포함)조차 이미 ‘짜고 치는 고스톱’이었고, 정곡을 찌르며 질문하는 비판적 기자들은 ‘입틀막’ 당하거나 차곡차곡 배제되었다. 나중엔 ‘기레기’들만 남아 대통령이 직접 해주었다는 계란말이 잔치를 대서특필하는 코미디까지 벌였다.
책임정치 차원에서 보면, 한마디로, 무책임, 무능함, 무감각의 표본이었다. 취임 초기 ‘이태원 참사’에 대해 국가적 책임은 방기한 채 ‘마약’ 혹은 ‘놀다가 죽은 이들’ 운운하면서 유체이탈 화법을 반복했다. 어이없는 죽음을 가슴 아프게 애도하는 시민들은 얼굴도 이름도 없는 분향소에 가서 절을 해야 했다. ‘채수근 상병 사망’에 대해서도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이 아니라 진실 은폐와 수사 조작을 시도했다. 이런 면에서 윤석열은 ‘거래적 리더십’이란 말조차 갖다 붙이기 아까울 정도다. 차라리 ‘중독 조직’을 만드는 핵심 중독자라 하는 게 더 맞을지 모르겠다.
반면, 이재명은 인사관리부터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었다. 일단 인수위가 가동되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예전 국무위원을 대거 유지하되, 점진적으로 새로운 인사들을 임명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김영훈 노동부장관과 정은경 복지부장관이다. 물론, 새로 등용한 인사들에도 여전히 ‘검찰공화국’의 그림자가 남아 있다는 우려가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모범적 카리스마, 영감적 동기부여, 지적 자극, 개별적 배려 등 변혁적 리더십 스타일의 요소를 잘 보여준다. 의사결정을 하는 국무회의는 물론, 현장에서 만난 국민들에 대해 진지하게 경청하고 허심탄회하면서도 창의적인 의견 제시를 하는 모습은 예전에 볼 수 없던 신선한 면모다. 특히, 과거에 거수기 역할을 하던 소극적 태도의 국무위원들조차 최대한 존중하고 인내하면서 좀 더 적극적으로 공직자 역할을 수행하도록 자극을 주는 것은 변혁적 리더의 모범 사례다.<계속>
본 칼럼은 시민언론 민들레에 기 게재된 내용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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