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오진흥원 실전형 지원으로 미국 수출 ‘한 걸음 더’
    • 5~6일 미국 H마트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개최..맞춤형 지원
    • 전북특별자치도와 전북바이오융합산업진흥원(원장 이은미, 이하 바이오진흥원)은 5~6일 양일간 전북바이오융합산업진흥원 비즈니스센터에서 미국 최대 아시안 식품 유통체인 H마트(H-Mart) 본사 바이어들을 초청해 ‘미국 H마트 바이어 초청 전북 농수산식품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H마트는 미국 16개 주와 캐나다, 런던 등에 약 9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연간 약 26억달러(한화 약 4조5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북미 최대 아시아 식품 유통망으로 다양한 아시아 식문화를 북미 시장에 소개하며 현지 소비자들에게도 두터운 신뢰를 받고 있다.

      이번 상담회는 전북 식품기업 북미시장 진출 확대와 안정적인 수출 파트너십 구축을 목표로 마련됐다.

      도내 농수산식품 기업들이 H마트 본사 바이어와 직접 만나 제품을 소개하고, 시장 경쟁력과 진출 가능성에 대해 심층적인 피드백을 받는 실질적 비즈니스 미팅 형태로 진행됐다.

      참여 기업들은 제과, 떡, 유아식, 간편식, 발효식품, 소스류 등 다양한 품목을 선보였으며, H마트 바이어들은 현장에서 직접 제품을 시식하고 포장·유통 적합성, 가격경쟁력, 품질관리 수준 등을 세밀히 검토했다.

      또 제품 현지화 전략, 미국 내 규제 및 라벨링 기준, 유통채널 진입 절차 등 실무적인 조언도 함께 제시했다.

      이번 상담을 통해 일부 기업들은 테스트 입점 및 샘플 납품 협의 등 구체적인 거래 논의가 이뤄졌다.

      H마트 측에서도 “전북 지역은 전통식품과 프리미엄 식품 등 품질 경쟁력이 높은 제품이 많다”며 향후 제품군 확장에 전북 기업 제품을 검토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바이오진흥원 이은미 원장은 “도내 기업들이 미국 유통현장의 니즈를 직접 체감하고, 글로벌 마켓 진출 전략을 구체화할 수 있었던 매우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앞으로도 유망 해외 유통기업과의 연계를 지속 확대해 전북 식품의 해외 진출을 위한 실질적인 연결 통로를 계속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바이오진흥원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전북특별자치도와 함께 미국 내 주요 유통망과의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북미시장 내 브랜드 경쟁력 제고와 수출 확대의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소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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