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교육/생활
- 지역뉴스
- 기획
- 오피니언
- 사람들
- 포토,영상
- 관심소식
의장은 시의회를 대표하고 의회의 사무를 감독하는 등 의회운영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한다. 김 의장은“군산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매우 중요한 시기에 의장이라는 중책을 맞게 돼 무한한 책임을 느낀다”며“ 오직 시민의 안전과 행복 그리고 군산시의 새로운 도약과 시의회의 발전을 위해 의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고 진취적 비전을 제시하는 선도적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의장은 의회 내·외적으로 가교역할을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의회운영위원회는 의회의 운영 방향과 일정을 협의·결정할 뿐 아니라 의회 전반의 살림살이를 책임지며 의원들의 활발한 의정활동을 돕는 조력자 역할을 하고 있다. 최 운영위원장은 “주어진 책무와 군산 시민들의 기대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의회운영위원회는 의회운영 전반을 소관 하는 만큼 22명의 의원들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의회 일정 및 의사를 잘 조율하는 등 합리적이고 민주적으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행정복지위원회는 시의 행정 및 교육, 보건복지, 문화·체육·관광 등 사업집행 기능 등 시민 삶의 질과 밀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박 행정복지위원장은 “창의적인 안목과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며 시민들의 바람을 귀담아 청취하고 다양한 목소리에 화답할 수 있도록 노력할 뿐 아니라 시민들이 소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시민이 중심이 되는 의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지방자치와 지방의회 발전을 위해 정책이 중심이 되는 생산적인 의회를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제건설위원회는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투자유치 및 일자리 창출, 시민의 생활안전과 재난안전, 도시인프라 구축 및 유지관리는 물론 도시계획의 정책을 총괄하는 등 시민이 편리하고 행복한 인프라 선진도시 군산을 목표로 경제건설 분야 전반을 다루고 있다. 나 경제건설위원장은 “시의 현안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협치하는 등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경제건설위원회가 되겠다”면서 “특히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원대책 및 시민 편익의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는 등 지역 발전의 소임을 성실하게 수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군산시 예산결산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사한다.
윤리특별위원회는 의원의 윤리강령과 윤리실천규범 준수 여부 및 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사·의결한다. 서 윤리특별위원장은 “지방의원의 청렴과 윤리에 대한 시민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윤리실천 규범에 따라 징계 등 시민이 주인이 되는 의회가 먼저 솔선수범하여 해당 사항을 철저히 준수하여 실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Copyrights ⓒ 전북타임즈 & jeonbuktimes.bstor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