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교육/생활
- 지역뉴스
- 기획
- 오피니언
- 사람들
- 포토,영상
- 관심소식
미국 조지아주에서 벌어진 현대차-LG 배터리 공장 급습 사건. 장갑차와 헬기, 쇠사슬까지 동원된 스펙터클은 할리우드 액션영화가 아니라, 트럼프의 ‘정치 쇼’였다. 그런데 이 황당한 각본의 시나리오 작…
사법부는 민주 헌정의 최후 보루라 불린다. 국민주권의 시대에 사법부는 권력기관 가운데 가장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기관이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조희대 대법원장이 내란특별재판부 구성 여론이 고조되자 …
전북의 골목 골목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한숨이 짙게 깔려 있다. 한국은행 전북본부의 조사에 따르면 불과 1년 사이 전북의 자영업자 수는 10.2% 줄었고, 숙박·음식업 폐업은 전년 대비 26% 증가했다.…
출산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현재의 행복도와 미래에 대한 기대이다.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돈을 곧 행복으로 보는 물질주의적 행복론을 믿고 있다. 그래서 전 인생을 돈을 버는데 갈아넣지만 (설사…
한국은 수십 년째 자살률 챔피언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자살 공화국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한국 사회는 자살 문제를 거론하는 것조차 회피하면서, 그 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나 노력을 거의 포기하거나 체념…
지역을 불문하고 지방의회 의원들의 해외연수는 이름만 ‘공부’일 뿐, 실제로는 관광성 외유로 변질된 지 오래다. 막대한 세금이 투입되는 과정에서 각종 편법과 비리가 반복됐음에도, 의원들은 늘 책임의 …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 아이들 간 교우관계나 학급분위기, 교실환경이나 학교문화 등이 다 잠재적 교육과정에 포함된다. 이런 개념이 등장한 것은, 아이들이 단지 교과서를 통해서만 배우지 않는다는 사실, …
전직 대통령 부부에 대한 특검수사가 계속되고 있다. 연일 꼬리에 꼬리를 무는 범죄혐의들이 터져 나오고 있다. 특히 김건희에 대한 수사는 지하부터 꼭대기 층까지 범죄로 꽉 채운 범죄 백화점을 보는 듯하…
이런 때 두 나라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책은 비슷한 어려움을 공유하고 협력하면서 위기를 타개하는 것입니다. 이 대통령이 일본 방문에서 굳이 과거사 문제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고 미래 협력을 강조한 것…
내년 6월 치러질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채 1년도 남지 않았다. 지역의 정치판은 벌써 선거 국면에 접어든 듯한 분위기다. 여야 정당은 물론 중앙과 지방을 막론하고 후보군들이 거론되면서 움직임은 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