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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전북 발전, 이재명 정부의 첫 시험대다


오늘부터 이재명 대통령이 이끄는 새로운 정부가 출범했다.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가운데 전북도민들은 그 누구보다 부푼 기대를 안고 이 정부의 첫걸음을 지켜보고 있다. 그 이유는 단순하다. 이번 대선에서 전북은 이 대통령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보냈고, 그는 그에 화답하듯 전북의 발전을 위한 전례 없는 규모의 공약들을 제시했다. 이제 그 약속들이 ‘말이 아닌 행동’으로 증명될 차례다.

이 대통령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전북을 여러 차례 방문하며 낙후된 전북을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거점으로 탈바꿈시키겠다고 공약했다. 도민들은 그 약속을 믿고 이 후보를 대통령으로 선택했다. 특히 그는 7대 광역공약과 14개 시·군별 76개 맞춤형 공약을 제시함으로써 단순한 지역 방문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발전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는 다른 후보들과 차별화되는 행보였으며 도민들의 지지를 이끌어낸 결정적 이유이기도 하다.

이제 중요한 것은 이 공약들이 실제로 이행되느냐의 여부다. ‘2036 전주하계올림픽 유치’ 공약은 전북을 K-컬처의 중심지로 육성하고 초광역권 교통망을 연계해 글로벌 도시로 도약시키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이는 전북의 문화산업 및 관광산업 활성화에 결정적인 전환점이 될 수 있다. 첨단전략산업 육성과 신산업 테스트베드 구축 공약 또한 전북 경제 구조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예고한다.

AI 융복합산업, 재생에너지 중심의 새만금 RE100 국가산단 조성 등은 단순한 개발을 넘어 미래지향적 산업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새만금지역은 오랜 시간 개발 정체와 정책 미비로 진전을 보지 못했던 곳이다. 이재명 정부는 여기에 새바람을 불어넣어야 할 책무가 있다.

전북은 그간 ‘3중 소외’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을 만큼 중앙정부 정책에서 뒷전으로 밀려난 경험이 많았다. 행정적·정책적 소외는 전북의 잠재력을 제대로 꽃피우지 못하게 만든 주요 요인 중 하나다. 이재명 정부는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전북을 국정의 동반자로 세워야 한다. 특히 자산운용 중심의 금융특화도시 조성, 공공의대 신설은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 의료격차 해소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중대 과제다.

전북특별자치도의 출범은 단순한 행정구역 변경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그것은 전북이 스스로 미래를 설계하고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모델로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이재명 정부는 이 흐름을 적극 뒷받침해야 한다. 특별자치도의 권한과 기능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고 이를 통해 전북이 자립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지금 이 순간, 도민들은 조심스럽게 그러나 간절하게 기대하고 있다. 단순한 지지의 대가로 예산을 원하거나 선심성 정책을 바라는 게 아니다. 이제는 진정한 변화, 지속가능한 성장을 갈망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대선 당시 했던 말처럼 ‘말보다 실천’으로 이 마음에 보답해야 한다. 전북은 새로운 백년을 준비하고 있다. 그 출발점에 선 이재명 정부가 전북과 함께 약속의 정치를 실현하길 범 5백만 도민들은 간절히 염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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