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대선에서 제시된 전북 관련 공약들이 착실히 추진돼 지역발전의 마중물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 도민들의 관심이 높다. 과거 수많은 정부가 대선 공약을 통해 지역 발전을 약속했지만 실질적인 이행은 기대에 미치지 못한 사례가 많았던 만큼 이번에는 반드시 실효성 있는 결과로 이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이런 가운데 김관영 도지사가 최근 ‘제21대 대선 공약 대응 보고회’를 직접 주재하며 도정이 대통령 공약 이행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모습을 보인 것은 시의적절하고 고무적인 일이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전북의 7대 광역공약과 14개 시·군 단위의 78개 사업에 대한 이행 전략을 종합 점검하는 한편 각 부서가 추진 중인 법률 제·개정, 제도 개선, 정부계획 반영 등 다양한 실천 과제들에 대한 이행 가능성과 정비 필요성이 집중 논의됐다.
무엇보다 전북도는 정책공약과 연계된 국가적 파급력이 큰 사업들을 중심으로 국정과제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국정기획위원회 및 중앙부처를 대상으로 전략적인 건의 활동도 본격 전개할 계획이다. 실국별 핵심 자료를 정비하고 지역 정치권과의 연계를 통해 정치·행정 양축의 협업 체계를 마련한 점은 바람직한 접근이다. 나아가 타 시도와 경쟁이 예상되는 공약에 대해서도 전북만의 차별화된 논리를 개발하고 있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하지만 이 모든 전략과 노력이 실제 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단기적 성과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 전북도는 새 정부 공약 이행을 위해 전북연구원과 협력해 중장기 정책연구를 진행하며 실국 중심의 실행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 이러한 기반 위에 추진되는 공약들은 RE100 국가산업단지, AI 기반 산업 생태계 구축, 첨단 의료·농생명 산업 육성 등 전북의 미래 산업구조 전환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청년 일자리 창출, 관광산업 활성화, 지역균형발전 등 파급효과 역시 광범위할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대통령이 유세 현장에서 강조한 ‘2036 전주하계올림픽 유치’와 ‘문화산업 중심지로서 전북의 성장 가능성’ 또한 단순한 수사로 그쳐서는 안 된다. 대통령의 의지가 실질적 정책 추진으로 이어지려면, 전북도의 계획이 중앙정부의 국정과제로 채택되어 예산과 제도적 기반이 뒷받침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도정과 정치권, 그리고 지역사회 전체가 유기적으로 협력해 공약 이행의 속도와 질을 높여야 한다.
전북은 이번 대선공약을 실현함으로써 그동안 낙후 지역이라는 굴레를 벗고 국가 균형 발전의 선도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고 있다. 이제는 계획과 구호에서 머무를 때가 아니다. 구체적 실행과 가시적 성과가 요구된다. 전북도는 끝까지 공약 이행을 추적하고, 중간 점검과 보완을 반복하며 중앙정부를 설득해 나가야 한다. 정부 역시 전북의 이러한 노력에 진정성 있게 응답해야 할 것이다. 이번에는 반드시 ‘실행되는 공약’, ‘성과로 이어지는 약속’이 되어야 한다. 전북 발전을 위한 이 절박한 기회가 다시는 안개처럼 사라지지 않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