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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김윤덕 장관의 현장 행보, 전북교통 대전환 신호탄

전북의 숙원이었던 광역교통망 확충이 일대 전환점을 맞고 있다. 최근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전주권 광역교통위원회’ 첫 회의를 주재하며 “지역균형발전의 첫발을 전주에서 떼자”고 강조한 것은 그동안 교통 오지로 불리던 전북의 현실을 바꾸겠다는 강한 의지를 천명한 것으로 읽힌다.

특히 이번 회의가 지난 10월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으로 신설된 6대 권역별 위원회 중 첫 회의라는 점은 정부 정책의 무게 중심이 지방 현장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전주권 광역교통위원회는 전주를 중심으로 익산·군산·김제·완주 등 전북 중부권 생활권을 하나의 광역생활권으로 묶어 교통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공식 채널이다. 전북도가 제5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해 달라고 건의한 사업들의 추진 여건과 우선순위를 심도 있게 논의한 것은 향후 국가계획 반영 가능성을 한층 높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김 장관이 전주권을 산업·문화·관광을 잇는 핵심 거점이자 지역균형발전의 실험무대로 규정하고, 도로와 철도, 환승체계를 촘촘히 잇는 것이 균형발전의 기반이라고 밝힌 부분도 주목해야 한다. 이는 광역교통을 지역성장 전략의 중심으로 보겠다는 분명한 정책 인식이다.

특히 정부가 강조하는 ‘5극3특’ 국토구상 속에서 전북의 입지가 불투명하다는 우려가 제기돼 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현장 행보는 그 우려를 일정 부분 해소하려는 의도로도 읽힌다.

그러나 기대 못지않게 경계해야 할 점도 분명하다. 그동안 정부가 지방을 찾을 때마다 ‘균형발전’을 약속했지만 실제 예산과 국가계획 반영 단계에서는 지방의 요구가 축소되는 일이 반복돼 왔다. 이번 현장 방문이 보여주기식 행사에서 그친다면 전북은 다시 익숙한 실망을 마주할 것이다.

이제 필요한 것은 중앙정부의 의지와 함께 전북도의 치밀한 전략과 우선순위 설정이다. 각 사업의 필요성을 객관적 데이터로 입증하고 광역권 도시들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해 반드시 국가계획에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전북은 그동안 교통 인프라 확충에서 잦은 홀대를 받아왔다. 고속철도망, 광역도로망, 환승체계 등 대부분의 국가 대규모 인프라가 수도권과 대도시권 중심으로 구축되면서 전북은 자연스럽게 성장의 변두리에 놓일 수밖에 없었다.

이번 전주권 광역교통위원회가 6대 권역 중 ‘첫 출발점’으로 선택된 것은 전북이 뒤늦은 균형발전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 반드시 기회로 만들어야 할 사건이다. 이 과정에서 전북이 확실한 성과를 확보하려면 무엇보다 주도권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균형발전의 출발점이 전주라면 그 완성 역시 실질적 교통혁신으로 입증되어야 한다.

전북의 교통난 해소는 도민의 이동권 보장뿐 아니라 지역경제의 기반을 다지는 일이다. 이번 논의가 전북교통 대전환의 신호탄이 되려면 정부의 확고한 실행 의지와 지방정부의 전략적 대응이 맞물려야 한다. 선언적 의미에서 벗어나 실질적 성과로 이어져야만 비로소 전북은 ‘교통 오지’라는 오명을 벗고 균형발전의 중심으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다.
  • 글쓴날 : [2025-12-08 14:4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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