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전주시 2025년 대표적 성과인 '대광법 개정'을 이끌어내며 전주광역교통도시 도약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대광법 개정'은 기존 광역교통정책에서 지방 중추도시까지 확대하는 첫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그간 시는 법 개정 이후 전북자치도를 중심으로 △시·군 △전북연구원 △전주시정연구원 등이 참여한 광역교통협의체를 구성해 공동 대응 체계를 구축해왔다.
이에 따라 △전주권 광역교통 수요 분석 △사업 구상 △국가 계획 반영 논리 보강 등 실무적인 작업을 긴밀히 추진했다.
그 결과 지난 9월 총 2조1916억원 규모 ‘전주권 광역교통시행계획(안)’이 국토교통부에 제출하며, 국가계획 반영 위한 본격적인 절차에 돌입했다.
사업계획에는 전주시를 중심으로 △완주와 김제 △익산 △군산을 잇는 ▷광역도로 ▷광역철도를 비롯한 공영차고지, 환승센터 등 총 15개 사업이 포함됐다.
주요 사업으로는 △전주 에코시티~완주 삼봉지구 도로 확장 △전주 평화~완주 구이 도로 신설 △전북권 광역철도(전주~완주~익산~군산~새만금) △KTX익산역 광역복합환승센터 등으로 전주권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을 목표로 했다.
시는 앞으로도 전주권 주요 사업들이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026~2030)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전북자치도 및 관계 시·군 등과 행정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대도시권별로 제출된 사업계획에 대한 사업추진 여건을 점검하고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년 상반기 제5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26~2030)을 최종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김영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