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소기업 혁신역량 강화사업' 운영

제조기반 소기업 공정개선·시험분석·품질인증 획득 지원
전북특별자치도와 전북특별자치도경제통상진흥원(이하 경진원, 원장 윤여봉)은 도내 제조 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2026년 소기업 혁신역량 강화사업’을 운영한다.

소기업 혁신역량 강화사업은 소기업 제품 신뢰성 확보와 ESG 경영 환경 조성 등을 위한 공정개선 지원사업과 제품의 품질·성능 향상을 위한 시험분석 및 품질인증획득 지원사업으로 구성됐다.

지원 대상은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 기준 평균 매출액 140억원 이하이고, 전북에 공장을 소재한 제조기반 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한다.

공정개선 지원사업은 기업단독형(Track1)과 산·학·연 협력형(Track2) 분야로 나눠졌다.

특히 올해는 디지털 전환을 대비하기 위해 스마트 제조 분야가 추가돼 혁신기반, ESG, 스마트 제조의 총 세 가지 유형의 세분화된 공정개선을 지원한다.

해당 사업은 소기업이 생산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 기술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공정설비 자동화와 효율화로 불량률 감소 및 비용 절감을 실현하고, 온실가스 저감과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ESG 공정개선, IoT·AI 기반 디지털 데이터 활용으로 생산성과 시장 대응력을 높인다.

시험분석 지원은 제품의 성능, 품질 또는 성분 분석 등을 지원하고, 품질인증획득 지원은 KS, KC, 녹색인증, 환경표지인증 등 A형과 신제품(NEP), 신기술(NET), GS(S/W), 조달우수제품인증 등 B유형으로 구분되어 있다. 시험분석 및 품질인증획득 지원사업은 업체에서 필요한 분석이나 인증을 미리 진행한 이후에 신청하여 지원받는 절차로 진행된다.

공정개선 지원사업은 연초에 참여기업을 모집해 10월까지 사업을 진행하며, 현재 2월 2일부터 27일까지 모집 중이다. 또한, 시험분석 및 품질인증획득 지원사업은 1~3분기 분기별로 모집이 진행돼 1분기는 3월에 진행한다.

참여 희망 기업은 전북특별자치도경제통상진흥원 홈페이지(www.jbba.kr)를 통해 자세한 사업 모집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정소민 기자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