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5월 문화가 있는 날 비대면 문화행사'온라인 라탄공예'

초급 ‘바구니 만들기’, 심화 ‘미니갓등 만들기’ 영상 제공
국립전주박물관(관장 홍진근)은 5월 문화가 있는 날 비대면 문화행사로 ‘온라인 라탄공예’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온라인 라탄공예’ 행사는 초급 ‘바구니 만들기’와 심화 ‘미니갓등 만들기’를 오는 26일 전주박물관 홈페이지 및 유튜브에서 동영상으로 온라인 강연한다. 또 온라인 강연 동영상은 전주박물관 홈페이지(jeonju.museum.go.kr)의 행사 카테고리인 ‘온라인 문화체험실’과 유튜브에서 ‘국립전주박물관’을 검색하면 쉽게 관람할 수 있다.


초급 ‘바구니 만들기’의 경우 온라인 동영상과 함께 체험키트를 선착순 40명에게 무료로 제공하며, 키트 신청은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나흘동안 국립전주박물관 홈페이지(jeonju.museum.go.kr)에서 가능하다.


‘라탄’은 동남아 지역에서 재배되는 등나무에서 뽑아낸 얇은 나무줄기를 뜻하며, 이를 이용해 다양한 소품을 만드는 것을 ‘라탄공예’라고 한다.

라탄공예는 나무줄기에 물을 적셔 모양을 만드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이번 교육영상에서는 물건을 담을 수 있는 ‘바구니’와 우리네 전통 모자인 ‘갓’의 모양을 닮은 ‘미니갓등’을 만들어 실용성 및 인테리어 소품 기능까지 할 수 있는 문화체험의 장을 선사한다.


국립전주박물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문화 활동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집에서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온라인 문화강연을 마련했으며, 이를 통해 문화향유권의 확장과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전주박물관 기획운영과 문화행사 사업담당 서승희(063-220-1003) 에게 문의하면 된다.


/김영태 기자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