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교육/생활
- 지역뉴스
- 기획
- 오피니언
- 사람들
- 포토,영상
- 관심소식
윤석열 정부 전 의전비서관이었던 김승희 자녀 학교폭력 무마사건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 이번 국회 교육상임위에서 김승희 자녀 학폭 가해자 징계를 결정하는 학교폭력위원회 녹취록이 공개되었기 때문이다…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전국 84만여 수험생이 응시한 가운데 13일 일제히 치러졌다. 전북에서도 30개 시험장에서 1만여 명의 수험생이 평생 잊지 못할 하루를 보냈다. 이른 새벽부터 긴장된 얼굴로 …
전북의 하늘과 바다, 그리고 땅을 하나로 잇는 대역사가 시작됐다. 국토교통부가 최근 고시한 ‘새만금신항 인입철도 기본계획’은 전북 도민의 오랜 염원이자 새만금 개발의 실질적 전환점을 의미한다. 군…
전북자치도청사 옆,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 사업이 또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전주시가 사업자에게 과도한 특혜를 제공했다는 주장이 재점화되면서, 지역 개발의 투명성과 공공성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이 …
전북 도민의 오랜 염원이었던 새만금신항 인입철도 기본계획이 마침내 확정됐다.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이번 계획은 군산 대야역에서 새만금 신항까지 48.3km를 잇는 단선전철을 건설하는 초대형 국가사업이…
전북특별자치도가 2026년도 예산안을 확정하고 도의회 심의·의결을 앞두고 있다. 총규모는 10조 9,770억으로, 올해보다 2,492억(2.3%) 증가했다. 숫자상으로 보면 역대 최대 수준의 예산이지만 중요한 것은…
전북자치도와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손잡고 추진 중인 ‘유휴 국유재산 자활사업장 활용사업’이 전국 자활정책의 새로운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한때 버려졌던 국유 건물을 리모델링해 자활기업과 자활…
전주시가 막대한 세금을 쏟아 부으며 ‘전주시 드론축구 월드컵’을 추진했지만 결과는 참담하다. 구경 온 관광객은 없고, 세금으로 ‘모셔온’ 선수단만의 잔치로 끝났다. 수백억의 혈세가 들어간 행사가 …
‘왜 어떤 정치인은 다른 정치인보다 해로운가’의 저자 제임스 길리건은 1900년부터 2007년까지 미국의 자살률과 살인율의 통계를 분석하고, 자살과 살인의 진짜 범인은 ‘불평등’임을 밝혀냈다. 불평등이…
새만금이 미래산업 중심의 ‘통합형 고용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전북자치도가 새만금 국가산업단지를 고용특구로 지정한 지 1년여 만에,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고용 모델이 성과를 내기 시…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