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교육/생활
- 지역뉴스
- 기획
- 오피니언
- 사람들
- 포토,영상
- 관심소식
전북특별자치도가 1조 2,000억 원 규모의 인공태양(핵융합) 연구시설 부지 선정 결과에 대해 전례 없이 강도 높은 문제 제기에 나섰다. 전남 나주가 최종 사업지로 낙점되자 전북자치도는 즉시 이의신청을 …
‘보수당 지지자’와 ‘민주당 지지자’의 비율은 각 몇 퍼센트일까요? 2025년 1월 13일자 리얼미터의 국민의힘에 대한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가 40.8%였는데, 이 수치가 보수당 지지자의 비율이 아닙니다.왜…
지난 10월 29일자 민들레에 ‘민주주의는 교실에서 어떻게 교육돼야 하는가?’라는 글을 쓰면서 ‘학생들의 우경화’가 심각하다는 문제를 잠시 언급했습니다. 거기서 저는 “학생들이 우경화 되었다”는 표…
그리스 단어 오클로스(ὄχλος)는 요즘 말로 개돼지 같은 백성, 흙수저 같은 백성이라는 뜻이다. 마가복음에 38번, 요한복음에 20번 나오는 단어다. 예수 추종자 중 가장 많은 숫자를 차지하는 그들은 대…
전주세계소리축제 조직위원회를 둘러싼 ‘48.6% 기본급 폭증 사태’가 단순한 인사 논란을 넘어, 조직의 기강과 책임 윤리까지 뿌리째 흔드는 사태로 번지고 있다. 특히 김희선 조직위원장이 전북자치도의회…
전북자치도가 국내 최초로 ‘글로벌 메가샌드박스 1호 헴프산업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소식은 단순한 산업 기반 조성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정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메가…
전북특별자치도가 대한민국 균형성장의 새로운 기준점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성장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김관영 도지사가 발표한 ‘자치권 강화와 특례 확대, 3특 추진…
윤석열 정부 전 의전비서관이었던 김승희 자녀 학교폭력 무마사건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 이번 국회 교육상임위에서 김승희 자녀 학폭 가해자 징계를 결정하는 학교폭력위원회 녹취록이 공개되었기 때문이다…
전북의 하늘과 바다, 그리고 땅을 하나로 잇는 대역사가 시작됐다. 국토교통부가 최근 고시한 ‘새만금신항 인입철도 기본계획’은 전북 도민의 오랜 염원이자 새만금 개발의 실질적 전환점을 의미한다. 군…
전북자치도청사 옆, 옛 대한방직 부지 개발 사업이 또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전주시가 사업자에게 과도한 특혜를 제공했다는 주장이 재점화되면서, 지역 개발의 투명성과 공공성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이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