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교육/생활
- 지역뉴스
- 기획
- 오피니언
- 사람들
- 포토,영상
- 관심소식
지난 주말 밤새 전북에 쏟아진 폭우는 그야말로 ‘물폭탄’이었다. 군산에는 296㎜, 익산 256㎜, 전주 190㎜ 등 기록적인 강우량이 관측됐다. 특히 군산 내흥동에서는 시간당 152.2㎜라는 관측 사상 최고치…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 아이들 간 교우관계나 학급분위기, 교실환경이나 학교문화 등이 다 잠재적 교육과정에 포함된다. 이런 개념이 등장한 것은, 아이들이 단지 교과서를 통해서만 배우지 않는다는 사실, …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새만금 사업이 대규모로 반영되면서, 지체됐던 새만금 개발이 마침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새만금 관련 사업 31건, 총 1조455억원이 반영됐다고 한다. 이는 …
전직 대통령 부부에 대한 특검수사가 계속되고 있다. 연일 꼬리에 꼬리를 무는 범죄혐의들이 터져 나오고 있다. 특히 김건희에 대한 수사는 지하부터 꼭대기 층까지 범죄로 꽉 채운 범죄 백화점을 보는 듯하…
이런 때 두 나라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책은 비슷한 어려움을 공유하고 협력하면서 위기를 타개하는 것입니다. 이 대통령이 일본 방문에서 굳이 과거사 문제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고 미래 협력을 강조한 것…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전북 출신 인사들이 정부 주요 부처와 대통령실에 다수 중용되면서 도민들의 기대는 그 어느 때보다 높다. 이런 가운데 전북자치도와 지역 국회의원들이 국회의원회관에서 머리를 맞…
새만금 개발이 착공 35년이 지나도록 제자리걸음을 반복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핵심 기반시설 구축 지연에 있다. 도로·항만·철도·배수갑문 등 사회간접자본(SOC)이 제때 갖춰지지 못해 기업 투자와 산업 입…
내년 6월 치러질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채 1년도 남지 않았다. 지역의 정치판은 벌써 선거 국면에 접어든 듯한 분위기다. 여야 정당은 물론 중앙과 지방을 막론하고 후보군들이 거론되면서 움직임은 점…
전주가 위험하다. 도시의 품격과 정체성을 지켜야 할 시장이 오히려 그 뿌리를 흔들고 있기 때문이다. 우범기 전주시장이 추진하고 있는 한옥마을 케이블카 사업은 단순한 교통 인프라 사업이 아니다. 이는 …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첫 일본-미국 연쇄 순방(8월 23~24일 일본, 24~26일 미국)에서, ‘국익 중심 실용 외교’의 첫 단추를 잘 끼웠습니다.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특검 수사를 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