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교육/생활
- 지역뉴스
- 기획
- 오피니언
- 사람들
- 포토,영상
- 관심소식
전북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 생존의 기로에 서 있다. 한국은행 전북본부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전북의 자영업자 수는 불과 1년 새 10.2% 감소했고, 특히 숙박·음식업의 폐업은 전년 대비 26%나 늘어났…
한덕수 전 국무총리에 이어 박성제 전 법무부 장관의 구속영장이 또다시 기각됐다. 이제는 놀랍지도 않다. ‘조희대 사법부’의 손길이 닿은 곳에서는 정의가 번번이 꺾이고, 상식이 비틀린다. 이번에도 영…
국제정치학에서 현실주의 이론을 대표하는 학자 중 한 명인 스티븐 월트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교수는 (원제, The Hell of Good Intentions)이라는 책에서, 정권이 교체되고 국제 정세가 변하는데도 미국의 …
전북도가 도약의 전기를 맞고 있다. 농생명산업, 수소산업 등 핵심 전략산업이 속속 추진되고, 새만금개발 등 대형 프로젝트가 잇따라 가시화되고 있다. 그러나 개발의 이면에는 언제나 이해관계 충돌이 존…
전주시가 하계올림픽 유치 국내후보도시로 선정된지 어느새 반년이 훌쩍 넘었다. 전북특별자치도가 경쟁도시인 서울의 벽을 넘어서서 대표주자로 뛰게 되면서 이제 국제적인 경쟁력을 키워 반드시 유치에 성…
더 큰 문제는 이들 정부 부채 비율이 높은 국가들이 공통적으로 높은 재정 적자 비율까지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다. OECD 재정 적자 자료를 살펴보면, 미국, 이탈리아, 영국, 프랑스 등이 GDP 대비 5%가 넘는…
제2중앙경찰학교 유치를 둘러싼 전북 정치권과 남원시의 행보가 속도를 내고 있다. 여야 국회의원들이 국회에서 초당적 지지를 선언한 것은 그만큼 이번 사업이 국가균형발전의 대의와 직결된다는 점을 방증…
우리 민족의 최대 명절인 추석 연휴가 본격 시작되었다. 연휴 첫날 새벽부터 고속도로는 차량 행렬로 붐비고, 기차역과 버스 터미널, 공항에는 선물 보따리를 든 귀성객들이 북적거린다. 꽉 막힌 도로 사정…
프랑스의 프랑수아 바이루 총리는 내년도 긴축 재정안 추진 과정에서 야당과의 갈등이 격화된 끝에 9월 8일 의회 신임투표에서 패배, 내각 총사퇴를 결정했다. 그 배경에는 GDP 대비 114%에 달하는 역대 최…
예로부터 길(교통)은 물자와 사람을 이동, 교류시킨다는 점에서 발전의 기초 조건이 되었다. 길이 없으면 오지가 되었고 뚫리면 성시를 이뤘다. 내륙의 오지라는 불명예를 안고 오랫동안 변방에 머물렀던 전…
![]() | |